“메드팩토, 직접비교 어려운 경쟁사 임상에 과도한 하락”

입력 2023-07-06 08:01   수정 2023-07-06 10:35

대신증권은 6일 메드팩토에 대해 최근 주가 급락은 경쟁사의 임상 결과 발표가 원인으로, 메드팩토의 후보물질 가치를 저해하는 이벤트가 아니라는 점에서 현재 주가 하락은 과도하다고 판단했다.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다.

메드팩토의 주가는 지난 4~5일 이틀간 26.4% 하락했다. 경쟁 약물을 개발하는 미국 아게누스가 긍정적인 임상 1b상 결과를 발표해서다. 아게누스는 최근 유럽종양학회 주관 위장관조양학회(ESMO GI)에서 대장암(MSS-CRC) 대상 항 CTLA-4 항체인 ‘보텐실리맙’과 항 PD-1인 ‘발스틸리맙’ 병용 1b상 결과를 발표했다. 객관적반응률(ORR) 23%, 전체생존기간 중간값(mOS) 20.9개월이었다.

메드팩토는 주요 후보물질인 ‘백토서팁’과 키트루다의 병용으로 MSS-CRC 대상 1b·2a상에서 300mg 투약(BID) 기준 ORR 18.2%, mOS 17.3개월을 확인했다. 메드팩토는 글로벌 임상 1b·2a상을 통해 타 임상 및 표준 치료 요법(Standard of Care) 대비 우월한 데이터를 확인하고, 현재 미국 식품의약국(FDA) 2b·3상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에 아게누스가 발표한 데이터는 메드팩토의 1b·2a상 대비 우월한 임상 결과다. 다만 아게누스 임상은 간 전이가 없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결과임에 주목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메드팩토 임상과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다는 판단이다.

한송협 연구원은 “백토서팁과 키트루다 병용은 대부분 간 전이가 있으면서 2차 치료를 마친 예후가 좋지 않은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다”며 “아게누스 임상에서 간 전이가 있는 환자들의 경우 mOS는 8.7개월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표준 치료요법인 ‘레고라페닙’을 간 전이가 없는 환자를 대상으로 분석한 데이터에서는 ORR은 36.4%, mOS가 22개월이다. 실제로 아게누스의 주가는 이번 발표 이후 큰 변동이 없었다고 했다.

한 연구원은 “이번 메드팩토 주가 하락은 경쟁사의 임상 결과 발표가 메드팩토의 파이프라인 가치를 저해하는 이벤트가 아니라는 점에서 시장의 오해에 따른 것“으로 판단했다.

또 “FDA 임상 3상 승인 일정이 확실하게 제시되지 않는 점 또한 불안감을 증폭시키는 요인”이라며 “하지만 해당 임상은 글로벌 협력사의 일정에 맞춰 진행하기 때문에 타임라인 공개에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메드팩토의 올 1분기 기준 현금성 자산은 200억원 수준으로, 자금조달이 당장 필요한 상황은 아니라고 했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